로닉아카이브

우선순위와 2분 버스트, 환혹약 타이밍 본문

Final Fantasy 14/6.0 리퍼 90 딜 사이클 연습

우선순위와 2분 버스트, 환혹약 타이밍

로닉 2022. 6. 5. 02:37

안녕하세요? 로닉입니다

 

다들 이전에 올린 리퍼 오프닝 가이드는 어떻게 잘 보셨나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나요? 그랬길 바랍니다...

 

저는 여전히 더발란스 리퍼 가이드를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모르겠다!!!!!!!!!!!!!!!!!!!!!!!

 

글을 읽기만 해서 다 이해가 된다면... 저는 지금 "아무튼 대단한 사람"이 되어있을 겁니다.

뭐 중요한 것은 한 번에 다 이해를 하는 것이 아닌 실전에서 할 수 있는가이겠지요!!

 

아쉽게도 이번 글은 요약이 없습니다. 모두 중요한 내용입니다!!!

차근차근 리퍼의 메커니즘을 확인해봅시다.

내용이 조금 많을 수 있습니다.

 


 

+ 20220605 추가

글이 너무 길어 힘드신 분들을 위해 제 나무인형 영상을 업로드하였습니다.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https://ronic.tistory.com/9

 

[영상] 파이널 판타지 14 - 6.0 리퍼 90 딜사이클 연습: 선 탐식 오프닝 + 2 합일 후 1 탐식(일부 변형)

안녕하세요? 로닉입니다. 다들 즐거운 리퍼하고 계신가요? 저는 즐겁게 잘하고 있습니다. /꾸며낸웃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이전 가이드 번역기 글을 봐주셔서 매우 기쁩니다!!! 기쁘기도 하지

ronic.tistory.com

 


 

이제 오프닝을 지나, 그 이후와 2분 시너지 타이밍에서 어떻게 딜사이클을 운용해야 할지,

리퍼의 딜 로테이션은 무엇을 우선순위로 굴려야 할지,

환혹약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버스트 타이밍이 아닐 때는 어떻게 영혼과 수의를 충전해야 할지, 레무르 수의는...?

등등에 대하여 더발란스 글을 번역기 돌려보겠습니다.

 

이전 글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영어를 잘하는 편이 아닙니다.

이게 대체 뭔 말이야... 싶은 부분은 파파고를 그대로 복사해옵니다.

원문의 하이라이트 링크를 같이 가져오니 함께 봐주시면 더욱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PC에서 원문과 함께 창을 띄우고 글을 확인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원문에서도 각 내용마다 바로 스크롤할 수 있는 목차가 있으니, 꼭 원문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원문 사이트에서 원하는 목차를 누르면 바로 그쪽으로 스크롤 이동됩니다!

 

이런 부분은 이렇게 해석하면 될 것 같아요~ 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부탁드립니다!!!!

 

아무튼 더발란스 글 짱~~~!!!!

 

더발란스 리퍼 가이드 원문 (영어)

https://www.thebalanceffxiv.com/jobs/melee/reaper/advanced-guide/#the-openers

 

Reaper Advanced Guide

Reaper Advanced Rotational Theory Contributors: Dook Prime, Torael Valdis, Rin Karigani, Laille Ormesaing, Shalfu Nyan. Special thanks to Moth Kira and Jackal for the infographs! rDPS vs. aDPS and Reaper I wanted to start this guide off with talking about

www.thebalanceffxiv.com

 

이전 리퍼 가이드 번역: 6.0 리퍼의 기술 시전 속도와 오프닝

https://ronic.tistory.com/7

 

6.0 리퍼 90 딜사이클 연습: 리퍼의 기술 시전 속도와 오프닝

안녕하세요? 로닉입니다 갑작스럽지만, 여러분은 파이널판타지14 근접 공격 역할 리퍼를 알고 계십니까? 저는 리퍼라면 환장해서, 모바일게임 월드플"리퍼"도 하고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아무

ronic.tistory.com

 

-

 

리퍼 딜 사이클 운용의 우선순위

더발란스 리퍼 딜사이클 운용 우선순위 하이라이트 링크:

https://www.thebalanceffxiv.com/jobs/melee/reaper/advanced-guide/#the-openers:~:text=of%20the%20fight.-,REAPER%20AS%20A%20PRIORITY%20SYSTEM,-The%20most%20casual

 

Reaper Advanced Guide

Reaper Advanced Rotational Theory Contributors: Dook Prime, Torael Valdis, Rin Karigani, Laille Ormesaing, Shalfu Nyan. Special thanks to Moth Kira and Jackal for the infographs! rDPS vs. aDPS and Reaper I wanted to start this guide off with talking about

www.thebalanceffxiv.com

 

가장 캐주얼하고 일관된 리퍼 플레이 방법은 우선순위 시스템이 있는 것처럼 플레이하는 것입니다. 이 플레이 스타일은 궁극적으로 aDPS의 작은 청크를 발생시키지만 유사한 rDPS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 시스템에서 플레이하는 것과, 규칙에 따라 플레이하는 것의 차이는 강력한 raid buff 파티(시너지 파티)에서 약 2%의 DPS 차이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전투의 메커니즘을 모르고 학습에 집중하기를 원한다면, 이것은 리퍼를 플레이하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리퍼의 스킬 운용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항상 신비의 원과 탐식이 쿨타임이 돌도록 하세요. (쿨타임마다 사용하세요)
  2. 1개의 GCD(글로벌 쿨타임) 동안 근접 공격 거리(3m)에서 벗어날 경우 수확의 달을 사용하세요.
  3. 1개의 GCD동안 근접 공격 거리(3m)에서 벗어날 경우 갈고리 낫을 사용하세요.
  4. 풍성한 수확의 실행 가능한 상태가 사라지기 전에 풍성한 수확을 사용하세요.
  5. 요마의 낫 버프 상태일 경우, 효수형, 교수형, 참수형을 사용하세요.
  6. 콤보가 끊기기 전에, 반달 낫질과 지옥 낫질, 악몽의 낫을 사용하세요. (효월에서는 콤보 유지 시간이 30초인 것을 기억하세요!)
  7. 공격할 모든 대상에 죽음 설계 디버프를 유지하세요.
  8. 영혼이 50 이하일 때 영혼 낫질을 사용하세요.
  9. 수의가 50 이하일 때 풍성한 수확을 사용하세요.
  10. 수의 게이지가 50이 있고, 탐식의 남은 쿨타임이 10초 초과일 때 레무르 수의를 사용하세요.
  11. 영혼이 50이 있고, 탐식의 쿨타임이 돌아오지 않았을 경우 핏빛 할퀴기(효수형 손톱, 교수형 손톱)를 사용하세요.
  12. 영혼 충전을 위해 낫질, 반달 낫질, 지옥 낫질, 회전 낫, 악몽의 낫을 사용하세요: 기본 콤보들을 사용하세요.

대충 이해가 가시나요?

내용이 많지만 차근차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옆의 숫자가 작을수록 중요합니다.

 

여담이지만, 요마의 낫 버프 상태일 경우

다른 마법이나 무기 기술을 사용하면 바로 요마의 낫 버프가 해제됩니다.

 

요마의 낫 버프 상태에서 영혼 심기를 사용(수확의 달을 충전) 해도 해제됩니다. (영혼 심기는 마법입니다)

아이템 사용(포션이나 음식 등), 전력 질주와 역할 기술, 능력(지옥 입장과 퇴장, 신비의 원, 신비의 문장)을 제외한 모든 마법과 무기 기술을 사용하면, 요마의 낫 상태는 가차 없이 해제됩니다.

요마의 낫 1 중첩 상태일 때, 탐식을 사용하면 요마의 낫은 평소 탐식을 쓴 것과 같이 2 중첩이 됩니다. 3 중첩이 되지 않습니다.

마음이 아픕니다.

 

-

 

2분 시너지 버스트 구간

원문 하이라이트 링크:

https://www.thebalanceffxiv.com/jobs/melee/reaper/advanced-guide/#reaper-as-a-priority-system:~:text=Scythe%20as%20filler.-,TWO%20MINUTE%20BURST%20WINDOWS,-DOUBLE%20ENSHROUD%20WINDOW

 

Reaper Advanced Guide

Reaper Advanced Rotational Theory Contributors: Dook Prime, Torael Valdis, Rin Karigani, Laille Ormesaing, Shalfu Nyan. Special thanks to Moth Kira and Jackal for the infographs! rDPS vs. aDPS and Reaper I wanted to start this guide off with talking about

www.thebalanceffxiv.com

 

2 합일 후 1 탐식 버스트

2분마다, 우리는 버스트에 들어갈 것입니다. 현재 전투시간 2분에 할 수 있는 2가지 유형의 버스트 방식이 있습니다.

먼저 안내해드릴, 제일 좋은 버스트는 2 합일 후 1 탐식 버스트입니다.

보통 레무르 수의를 연속하여 2번 사용하거나, 글쿨 하나를 끼워 넣어 수의를 2번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레무르 수의는 쿨타임이 15초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너지가 올라오기 전에

레무르 수의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한 몇 개의 글쿨을 사용하여

레무르 수의 상태의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죽음의 그림자와 수확의 달, 그리고 갈고리 낫은 레무르 수의 상태일 때 사용할 수 있는 기술들입니다.

이 중에서 죽음의 그림자는 리퍼를 플레이할 때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물론, 우리는 죽음의 설계 지속시간을 최대 시간보다 더 많이 갱신(overcap)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죽음 설계의 지속시간은 최대 60초로, 60초 초과로는 디버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기서의 목표는 죽음 설계의 지속시간을 조금만 남겨두고 레무르 수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2분 2합일 1탐식 구간

순서: ( > 옆은 논글쿨기 사용입니다)

신비의 원의 쿨타임이 9초 미만일 때 레무르 수의를 사용합니다.

이 시점에서 보스에게 적용된 죽음 설계는 5-6초가 남아있어야 합니다. (레무르 낫질을 신비의 원 이후에 쓰기 위해)

오프닝의 첫 GCD(글쿨)에서 신비의 원을 사용한 경우, 2분 버스트 진입 시 신비의 원 쿨타임은 6초가 남아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하고 있던 콤보를 이어 누릅니다. 이후 이 구간이 끝나갈 때 그 콤보를 이어갈 것입니다.

 

레무르 수의(글쿨을 사용하자마자)

보이드 리퍼

죽음의 그림자 > 환혹약

크로스 리퍼

죽음의 그림자 > 쿨이 되는대로 신비의 원

보이드 리퍼 > 레무르 낫질

크로스 리퍼 > 레무르 낫질

합일

풍성한 수확 > 레무르 수의

보이드 리퍼

크로스 리퍼 > 레무르 낫질

보이드 리퍼

크로스 리퍼 > 레무르 낫질

합일 >> 이후 우선 조건에 따라 사용할 기술 변경

  1. 만약 ① 진행하던 콤보가 없고, ② 영혼 50이 있으며, ③ 탐식의 쿨타임이 돌아왔다면, 탐식을 사용해 교수형 / 효수형을 사용합니다.
  2. 만약 ① 진행하던 콤보가 없고, ② 영혼이 50보다 적으면, 영혼 낫질을 사용하여 탐식을 사용합니다. 그 후 교수형 / 효수형을 사용합니다.
  3. 만약 진행하던 콤보가 있다면 콤보를 이어갑니다. 콤보 이후 영혼이 50보다 적으면, 영혼 낫질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탐식을 사용하여 교수형 / 효수형을 사용합니다.

환혹약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 구간이 끝난 뒤 영혼 낫질과 영혼 게이지를 사용합니다.

 

설명:

레무르 수의 진입 시간은 신비의 원 쿨타임이 9초 미만일 때 글쿨을 사용한 후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이 레무르 수의 진입 전에 사용하는 글쿨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 로테이션의 끝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 이상적으로는 신비의 원이 XX5 시간대에 사용되길 바랄 것입니다. 만약 오프닝에서 신비의 원을 1 글쿨 후 바로 사용했다면, 2분 시너지 구간에서 이 순서를 조금 뒤로 미루고 싶을 것입니다. 그럴 땐 간단하게 이 구간의 첫 번째 레무르 수의를 한 글쿨 느리게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만약 이 2분 시너지 구간에 환혹약을 사용하고 싶다면, 첫 레무르 수의 글쿨인 보이드 리퍼 / 크로스 리퍼에 버프가 적용되지 않아야 합니다. 두 번째 글쿨은 죽음의 그림자가 될 것이고, 그리고 이 타이밍에 환혹약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 이후에는 다른 보이드 리퍼 / 크로스 리퍼를 사용하면 됩니다.

 

       ↳ 이 세 글쿨 순서는 여러분이 환혹약 타이밍을 최소 / 최대화하려고 할 때만 정말로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합일 2번 사용 구간은 이 방식대로만 따라 하면 괜찮지만, 일부 타임라인이나 배치들은 죽음 설계를 유지하기 위해 첫 번째 글쿨에 죽음의 그림자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레무르 수의 상태일 때 4번째 글쿨은 죽음의 그림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 신비의 원을 사용하면 됩니다.

 

       ↳ 이 로테이션을 다시 진행하고 보이드 리퍼와 크로스 리퍼 스킬들 사용 중에 신비의 원을 사용하는 것은 가능은 하나, 가끔 시간이 매우 빡빡해서 불필요하게 스킬을 미룰 수(drift)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수확의 달을 이 구간에서 사용하는지에 대해 논의할 때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2번째 합일을 사용 후, 여러분의 상황에 따라 몇 가지 경우의 수로 나뉩니다.

 

       ↳ 만약 콤보를 진행 중이지 않고, 영혼 50이 있으며, 탐식의 쿨타임이 돌아왔을 경우, 합일 사용 직후 탐식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교수형 / 효수형을 사용합니다.

 

       ↳ 만약 콤보를 진행 중이지 않고, 영혼이 50 미만에, 탐식의 쿨타임이 돌아왔을 경우, 영혼 낫질을 사용합니다. 영혼 낫질을 사용해도 영혼이 초과하지(overcap) 않기 때문입니다. 그 후 탐식을 사용하고 교수형 / 효수형을 잇따라 사용합니다.

 

       ↳ 만약 콤보를 진행 중이라면(반달 낫질이나 지옥 낫질에 불이 들어온 상태라면), 콤보를 사용하여 콤보 상태를 유지하세요. 이 구간은 시간이 정말 빡빡하니 망설이지 마세요. 이 콤보 다음에, 영혼이 50이면 탐식을 사용하고, 그렇지 않으면 여기서 영혼 낫질을 사용한 후 탐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 이렇게 되면 여러분의 탐식 쿨타임은 원래 로테이션보다 더 미뤄질 것입니다. 그렇게 되어도 괜찮습니다.

 

-

 

레무르 수의 중간 탐식 버스트

만약 선 탐식 오프너 후 탐식의 쿨타임이 돌아올 때마다 사용하는 경우, 계속 쿨타임이 돌도록 버스트 구간을 바꿔야 합니다. 이 버스트는 비교적 약하지만, 페이즈나 전투 시간에 따라 추가로 탐식을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 버스트에는 문제가 없진 않아서 하다 보면 리퍼의 스킬 우선순위대로 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1. 슬롯 일관성: 탐식은 계속해서 쿨마다 사용될 것이고, 높은 기술 시전 속도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쿨타임을 컨트롤할 방법이 없습니다. 우리의 로테이션은 절대로 120초에 딱 맞게 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우리의 글로벌 쿨타임으로 인해 계속해서 미뤄지다가 결국 전혀 다른 시간(타이밍)에 사용될 것입니다.
  2. 영혼 생성: 어느 순간 레무르 수의 2번 사이에 탐식에 쓸 영혼 50을 모아둘 수 없을 것입니다. 결국, 버스트는 바뀌고 우린 애드혹(ad hoc) 상태가 될 것입니다. (애드혹: 버스트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우선순위 시스템만 생각하며 플레이하는 것)
  3. 빡빡한 콤보 GCD: 완벽하게 실행되면 마지막 콤보는 1초 미만이 남습니다.

 

지금 이 버스트는 오직 2분 전투시간에서만 가능합니다. 탐식의 제멋대로인 오프닝 타이머 때문에 신비의 원과 함께 사용하도록 쿨타임 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전투 시간이 4분이 지나갈 때는 2 합일 후 1 탐식 버스트를 사용하거나, 우선순위에 따라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순서:

무기 기술 콤보 사용 전 죽음의 그림 사용

신비의 원 쿨타임 6초 미만

 

콤보 기술 아무거나 > 레무르 수의

보이드 리퍼

죽음의 그림자 > 환혹약

크로스 리퍼 > 신비의 원

보이드 리퍼 > 레무르 낫질

크로스 리퍼 > 레무르 낫질

합일 > 탐식

효수형

교수형

풍성한 수확 > 레무르 수의

보이드 리퍼

크로스 리퍼 > 레무르 낫질

보이드 리퍼

크로스 리퍼 > 레무르 낫질

합일

글쿨 콤보 / 콤보 중이 아닐 경우 영혼 낫질

       ↳ 콤보가 빠듯할 것이기 때문에 핑(인터넷)이 높으면 콤보가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콤보를 사용했을 경우 영혼 낫질

영혼 낫질 후 핏빛 할퀴기(교수형 손톱, 효수형 손톱) + 교수형 / 효수형

 

죽음의 그림자는 필수는 아니지만 60초 초과(overcap)되지 않을 경우 사용하면 좋습니다. 환혹약을 사용한다면 한 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핑이나 다른 요소들 때문에 콤보를 유지할 수 없을 경우, 대신 우선순위 로테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만약 여러분이 우선순위 시스템을 생각하며 리퍼를 플레이하고, 버스트 최적화에 노력을 덜 기울인다면, 선 탐식 오프너가 더 안전할 것입니다. 파티 시너지에 위력을 맞춰 넣을 경우 rDPS에서 손실이 발생하나, 탐식을 쿨타임마다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만약 최적화를 원한다면 이 오프너와 버스트 구간에 많이 익숙해지세요. 전투에 가장 적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

 

어우 길다

리퍼의 버스트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시나요?

 

위에서 말했듯이 리퍼의 딜 사이클 중 중요한 것은,

오프닝(첫 번째) 신비의 원을 제외한 2번째 신비의 원부터, 신비의 원 버프 동안 탐식 1번과 합일 2번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안 하면 이렇게 혼냅니다... 사이트가 저를

이거는 제 로그구요... 이때는 딜싸를 몰라서 진짜 맘대로 딜했습니다ㅋㅋ 하핫~

 

위 이미지를 혹시 처음 보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이렇게 자신의 전투 로그에 대해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이 계신다면~

 

https://xivanalysis.com/

 

xivanalysis

Automated performance analysis and suggestion platform for Final Fantasy XIV.

xivanalysis.com

이 사이트입니다.

프프로그 공개 로그 링크를 복사해 위 사이트에 입력하면 해당 로그에 대한 설명을 해줍니다.

후측은 맞게 했는지, 콤보는 끊기지 않았는지, 시너지 타이밍에 적절한 버스트를 했는지... 등등

정말 최고~~~~!!!!!

 

저는 위 링크에 잘하시는 분들의 공개 로그도 한 번씩 넣어 보고 있답니다👀

원래 잘하는 사람 따라 하다 보면... 그 사람만큼은 아니지만 실력은 느니까요!

꼭 해보시길,

 

합일은 리퍼가 가진 스킬 중 위력 1000으로 제일 강력한 기술입니다.

이를 신비의 원(주는 피해량 3% 증가)과 다른 파티원 시너지가 합해지면...

정말 강해지겠죠!?!?!?

신비의 원 안에 합일 2번과 탐식 1번을 넣을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그런데, 위 사진에서 신비의 원 효과를 받은 파티원의 수를 왜 체크하는지 아시나요?

rDPS를 위해서도 있겠지만,

풍성한 수확은 이 신비의 원 효과를 받은 파티원의 수만큼 위력이 증가합니다.

 

8명 다 받으면 8중첩! 위력이 800!

리퍼가 신비의 원을 사용할 때 모여주시면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그리고 파티원이 신비의 원 효과를 받았을 때, 공양의 원이 지속되고 있을 때!!!!! 바로 무기 기술 또는 마법 공격이 명중해야 리퍼의 죽음의 공물 중첩이 올라갑니다!!!

여러분의 손에 제 딜이 달려있습니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2분 환혹약 타이밍

원문 하이라이트 링크:

https://www.thebalanceffxiv.com/jobs/melee/reaper/advanced-guide/#the-two-minute-potion:~:text=fight%20is%20likely.-,THE%20TWO%20MINUTE%20POTION,-Historically%2C%20FFXIV%20players

 

Reaper Advanced Guide

Reaper Advanced Rotational Theory Contributors: Dook Prime, Torael Valdis, Rin Karigani, Laille Ormesaing, Shalfu Nyan. Special thanks to Moth Kira and Jackal for the infographs! rDPS vs. aDPS and Reaper I wanted to start this guide off with talking about

www.thebalanceffxiv.com

 

역사적으로, FFXIV 유저들은 여러 가지 좋은 이유 때문에 오프닝에 환혹약을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오프너에 사용되는 환혹약은 모든 파티 시너지와 확실하게 사용되며, 보스 기믹에 따라 방해받을 가능성 또한 적고, 어떤 경우 두 번째나 세 번째 환혹약 타이밍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거의 항상 최적의 상황이었습니다. 효월의 종언은 그런 상황을 깨버리려고 합니다. 리퍼뿐만이 아니라 다른 직업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리퍼에게 2분 환혹약은 정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하며, 2분에 환혹약을 사용할 수 있다면 2000 이상의 추가적인 위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위험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환혹약의 쿨타임 때문에 작은 구간이 생길 것이며, 이 때문에 오프닝에서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5~6.5분과 9.5~11분 사이의 전투 시간은 오프닝에서 환혹약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렇게 하면 환혹약을 각각 2번, 3번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떨 때는 2분 환혹약 타이밍에 보스가 사라질 수 있어(타겟팅 불가능) 효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래프에서는 오프너와 6분에 사용한 환혹약과, 2분과 6분 30초에 사용한 환혹약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차트는 2가지를 보여줍니다. 환혹약 사용 횟수가 줄어드는 것이 항상 최적은 아니며, 가능하다면 2분에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

 

홀수 타이밍의 레무르 수의

원문 하이라이트 링크:

https://www.thebalanceffxiv.com/jobs/melee/reaper/advanced-guide/#odd-minute-enshroud:~:text=our%20best%20bet.-,ODD%20MINUTE%20ENSHROUD,-Reaper%20generates%20three

 

Reaper Advanced Guide

Reaper Advanced Rotational Theory Contributors: Dook Prime, Torael Valdis, Rin Karigani, Laille Ormesaing, Shalfu Nyan. Special thanks to Moth Kira and Jackal for the infographs! rDPS vs. aDPS and Reaper I wanted to start this guide off with talking about

www.thebalanceffxiv.com

 

리퍼는 2분마다 레무르 수의 상태가 3번 될 수 있으나, 실제로 2분 버스트에서 레무르 수의는 2번만 사용됩니다. 그럼 몇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여분의 레무르 수의가 남습니다.

 

점성술사의 카드

점성술사는 30초마다 새로운 카드를 뽑을 수 있고, 우리처럼 메인 버스트 구간 외에도 사용할 수 있는 여분의 카드가 있습니다. 리퍼의 레무르 수의 진입은 유동적으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점성술사의 카드와 함께 사용하길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보통 60초 구간에서 발생하지만, 매우 유연한 버스트를 갖고 있기 때문에 점성술사와 다른 파티원들과 조율하는 것이 좋습니다.

 

범위 유틸리티

이 레무르 수의를 사용하여 특별한 목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합일의 시전 가능 거리는 25m이기 때문에, 멀리 떨어져 있는 구간에 이 레무르 수의 사용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레무르 수의 상태에서는 글로벌 쿨타임이 1.5초가 되므로, 움직일 때는 죽음의 그림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예시로 효월의 첫 극 만신 토벌전이 있습니다. Emiya Bolir가 이것을 보여주는 좋은 영상이 있습니다. https://www.twitch.tv/videos/1231915656 

(아쉽게도 위 영상은 만료가 되었다고 확인되지 않습니다...)

 

이런 식으로 할 경우, 죽음의 그림자가 초과되지 않도록 하며 모든 레무르 수의 글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시다. 그렇지 않으면 그냥 갈고리 낫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큰 딜 손실이 있습니다.

 

+ 20220617 추가

이 홀수 레무르 수의를 미뤄 2분 환혹약 타이밍에 사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ronic.tistory.com/13?category=1097584 

 

파이널 판타지 14 - 6.0 리퍼 90 딜 사이클 연습: 2분 환혹약 타이밍에 레무르 수의 3번

안녕하세요? 로닉입니다 많은 분들이 리퍼 가이드 번역기 글을 자주 찾아주셔서 기쁩니다! 제 부족한 정리 실력이 여러분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은 파판14 인벤에서 재밌는 글을 발

ronic.tistory.com

 

-

 

자원 충전 구간

원문 하이라이트 링크:

https://www.thebalanceffxiv.com/jobs/melee/reaper/advanced-guide/#odd-minute-enshroud:~:text=for%20the%20disconnect.-,THE%20FILLER%20PERIOD,-While%20there%20isn%E2%80%99t

 

Reaper Advanced Guide

Reaper Advanced Rotational Theory Contributors: Dook Prime, Torael Valdis, Rin Karigani, Laille Ormesaing, Shalfu Nyan. Special thanks to Moth Kira and Jackal for the infographs! rDPS vs. aDPS and Reaper I wanted to start this guide off with talking about

www.thebalanceffxiv.com

 

여기엔 최적화나 더 심화된 이론은 많지 않으나, (네...?) 자원을 충전하는 구간에 대해 조금 언급하려고 합니다.

 

오프닝의 합일과 두 번째 레무르 수의 사용 후

10개의 자원 충전 글쿨 (콤보 사용을 추천합니다)

영혼 낫질 2번

죽음의 그림자 2번 (60초가 넘지 않도록)

탐식 1번, 핏빛 할퀴기(효수형 손톱, 교수형 손톱) 3번

효수형 / 교수형 5번

 

레무르 수의 1번 사용 후(홀수 타이밍)

8개의 자원 충전 글쿨 (콤보 사용을 추천합니다)

영혼 낫질 2번

죽음의 그림자 1번 (60초가 넘지 않도록)

탐식 1번, 핏빛 할퀴기(효수형 손톱, 교수형 손톱) 3번

효수형 / 교수형 5번

 

이걸 이해해야 다음에 올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충전 구간은 매 분마다 레무르 수의 사용을, 매 2분마다 레무르 수의 2번 사용을 가정합니다. 이 구간은 합일 이후 시작합니다.

 

-

 

대상이 둘일 경우

원문 하이라이트 링크:

https://www.thebalanceffxiv.com/jobs/melee/reaper/advanced-guide/#odd-minute-enshroud:~:text=after%20the%20Communio.-,TWO%20TARGET%20PRIORITIZATION,-Another%20scenario%20we

 

Reaper Advanced Guide

Reaper Advanced Rotational Theory Contributors: Dook Prime, Torael Valdis, Rin Karigani, Laille Ormesaing, Shalfu Nyan. Special thanks to Moth Kira and Jackal for the infographs! rDPS vs. aDPS and Reaper I wanted to start this guide off with talking about

www.thebalanceffxiv.com

 

우리가 조사한 다른 상황은 버스트 타이밍이 다가오고 있을 때 대상이 둘일 경우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입니다. 탐식, 풍성한 수확, 합일은 모두 강력한 분열 효과가 있으나, 우리의 광역 로테이션은 대상이 셋이 있을 때부터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대상이 둘일 경우 어떻게 해야 최대의 위력을 이끌어낼 수 있을까요?

 

세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1. 주 대상(메인 타겟)에 죽음의 그림자를 쓰고, 콤보와 버스트를 실행한다.
  2. 두 대상 모두에게 죽음의 그림자를 쓰고, 버스트를 실행한다.
  3. 두 대상에게 죽음의 회오리를 사용하고, 콤보와 버스트를 실행한다.

우리는 일반 글쿨 콤보의 가치를 알아냈기 때문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앞서 언급한 세 가지 기술들이 2번째 대상부터 위력이 감소했을 때 값을 알아보겠습니다.

 

탐식: 375 (500에서 25% 감소)

풍성한 수확: 320 (최댓값인 800에서 60% 감소)

합일: 400 (1000에서 60% 감소)

 

총: 1095

 

이제 각각의 상황과 위력을 나누어 봅시다.

  1. 300 (죽음의 그림자) + 525 (콤보 액션) + 1095 (광역 데미지) = 1920
  2. 300 (죽음의 그림자) + 300 (죽음의 그림자) + 1095 (광역 데미지) * 1.1 (죽음 설계) + 133 (10 추가 영혼) = 1949.5
  3. 100*2 (죽음의 회오리, 두 대상) + 525 (콤보 액션) + 1095 (광역 데미지) * 1.1 + 133 (10 추가 영혼) = 2062.5

이 평가를 통해, 우리는 3번째 상황이 제일 높은 딜을 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 추가 콤보 액션이 나중에 효력이 되는 한 말입니다.

 

두 대상이 버프가 지속된 상태에서 동시에 살다가 죽는다는 가정은 비교적 쉬운 상황입니다. 죽음의 회오리에서 얻은 추가 영혼 10의 위력은 144.55이며, 여러분이 죽음의 회오리를 두 대상에게 사용했을 때 100의 위력을 잃습니다. (죽음의 그림자 위력이 300이기 때문) 두 번째 대상에 단일 글쿨을 사용하면 더 이득입니다.

 

-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가이드의 양이 엄청나게 많네요... 하루 종일 붙잡아도 겨우겨우 딜사이클 내용까지 왔습니다.

그러나 놀라운 것은 아직 내용이 더 있습니다!!!!!

 

버스트에 대한 심화 설명 목차

버스트 구간에 대한 설명이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선 위에 언급한 딜 사이클을 우선 연습해보시고, 다음 심화 설명으로 넘어가도록 합시다!

 

사실 번역 순서를 제가 보고 싶은 내용 순으로 하여 뒤죽박죽이 되었습니다.

언젠가 다시 순서대로 정리하고 요약하고 싶네요!

 

또 스킬 아이콘을 기술명 옆에 넣어 더 보기 쉽게 만들고 싶으나...

우선 내용 정리 완료가 목표입니다!!!

기술명이 헷갈리실 경우, 한국 공식 가이드를 참고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파이널 판타지 14 한국 서버 공식 리퍼 가이드: 기본적인 스킬 설명과 습득 레벨 확인 가능

https://guide.ff14.co.kr/job/reaper/20#pve

 

파이널판타지14(FINAL FANTASY XIV)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10초 동안 대상의 힘과 민첩성을 10% 감소시킵니다. 변경 후: 10초 동안 대상의 물리 공격력을 10%, 마법 공격력을 5% 감소시킵니다.

guide.ff14.co.kr

 

사실... '열심히 번역하고 나서 막상 딜 사이클 돌렸을 때, 학습 효과가 전혀 없으면 어떡하지?'

하고 혼자 겁먹었으나...

이 글을 읽은 후 오늘 변옥 일반에서 이전보다 확실히 나아진 딜과 안정된 로테이션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만약 '긴 가이드 글을 읽는다고 해서 정말 실력이 좋아질까?'하고 문득 의문이 드신다면,

걱정 마시고 일단 한 번 쭉 읽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이 내용을 모두 달달 외우지 않고

2분 버스트 시작: 신비의 원 쿨타임이 9초 이하, 보스의 죽음 설계가 6초 이하에 레무르 수의 진입

2분 버스트 때 레무르 수의 사이에 탐식을 넣지 않고, 탐식 쿨타임이 돌아와도 2번째 합일 이후 미뤄서 사용

이것만 외워도 대체로 잘 돌아갑니다!

 

하지만 이 내용만 읽고 넘어가기엔 아깝습니다.

대충 눈도장이라도 찍어 주세요!!!!!!!!!

 

이번에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_____________^

다들 건강하시고 딜 갱신하세요~~~!!!!!!!!